본문 바로가기
  • 또 다른 시선으로 Another View
Entertainment/스타

촛불집회 신현준의 촛불 사진과 오상진의 샤머니즘이 던지는 의미

by 조각창 2016. 10. 30.
728x90
반응형

29일 저녁 서울만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촛불집회가 열렸다. 최순실과 박근혜 케이트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가 그렇게 촛불로 이어졌다. 이런 촛불 집회는 그저 하루 이벤트가 아니다. 박근혜가 물러나는 그 날까지 이어질 수밖에는 없으니 말이다. 여전히 국민들 무서운지를 그들은 모른다.

연일 터지는 논란은 끝이 없다. 그 끝이 어디인지 알 수가 없는 비리가 과연 끝은 날 수 있을지 황당할 정도다. 이런 상황에서도 비리를 저지른 자들에 대한 제대로 된 수사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 말도 안 되는 이 상황 속에서도 권력을 가진 자들은 국민들을 우습게 볼 뿐이다.

 

배우 신현준은 자신의 SNS에 촛불을 든 사진 하나를 올렸다. 무표정한 모습으로 신현준은 태극기 앞에서 촛불을 든 사진 한 장을 올렸다. 그 사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생방송으로 진행 된 '연예가 중계' 진행 때문에 직접 현장에 참여는 할 수 없었다고 한다.

 

전 MBC 아나운서였던 오상진은 오늘 아침 일찍 최순실이 몰래 귀국했다는 보도 사진을 찍은 후 "she came. 그녀가 왔다. 샤머니즘"이라는 글을 적었다. 이 글이 의미하는 것은 뉴스를 한 번이라도 본이라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알 것이다. 샤머니즘으로 대통령마저 쥐고 흔든 최순실을 의미하니 말이다.

"신현준은 KBS 2TV '연예가중계' 생방송 진행 때문에 참석할 수 없었다"

"큰 의미부여를 하지 말아 달라. 본인이 국민으로서 아닌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서 한 의사표현일 뿐이다"


신현준 소속사는 그의 행동에 대해 국민으로서 당연한 의사표현일 뿐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큰 의미부여를 하지 말라는 말 속에 여전히 두려움이 깔려있다. 그동안 제대로 된 의사 표현도 하지 못하고 살아왔다는 반증이라는 점에서 의미 있게 다가온다.

사회가 얼마나 경직되고 권력이 국민을 강압적으로 지배하고 있었는지 신현준의 모습만 봐도 알 수 있다. 연예인이라는 이름의 잘못된 현실을 제대로 말 한 마디 할 수 없다면 그게 정상은 아닐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 촛불집회는 일상의 평범함을 찾는 아주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이다.

 

신현준 소속사의 말처럼 큰 의미가 부여될 이유가 아니지만 이런 작은 행동마저 큰 의미가 되는 사회가 문제다. 과연 이게 정상이라고 볼 수는 없으니 말이다. 국민들의 분노마저 우습게 보는 현실 속에서 연예인들도 촛불집회에 참여하기 시작하는 것은 큰 의미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모두가 국민이다. 그리고 그런 국민들은 자신들이 선출한 권력이 잘못하면 그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는 것도 당연하다. 이런 그들에게 살수차를 동원해 겁을 주는 현실은 여전히 분노하게 만든다. 그 살수차로 인해 억울하게 농민이 숨진 게 얼마 되지 않았는데 말이다. 신현준과 오상진의 행동이 던지는 의미는 국민들의 분노가 얼마나 크고 강렬하게 이어지고 있는지 잘 드러난다고 볼 수 있다.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